연금술사로서의 예술가
안젤름 키퍼는 스스로를 연금술사에 비유한다. 그에게 흔한 금속이 금으로 변모하는 과정은
Anselm Kiefer, Questi scritti, quando verranno bruciati, daranno finalmente un po’di luce (Andrea Emo), 2022 installation view. © Anselm Kiefer Photo: Anselm Kiefer Courtesy Gagosian and Fondazione Musei Civici Venezia
‘독일 현대미술 만들기’ 프로젝트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불과 몇 달 전인 1945년 3월, 안젤름 키퍼는 독일 남서쪽의 도나우에싱겐Donaueschingen에서 태어났다. 고등학교 졸업 후 프랑스와 독일의 경계에 인접한 프라이부르크 대학교(Albert-Ludwigs-Universitat Freiburg)에 법 전공으로 입학했지만 세 학기 만에 예술과로 전향한다. 이후 카를스루에 예술학교(Academyof Fine Arts, Karlsruhe)를 거쳐 1969년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Kunstakademie Dusseldorf)에서 예술 학위를 취득한다.
"키퍼는 중립적 입장을 취하는
기록-서사의 방식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 자체가 미신의 시작임을 인식하고,
그 대신 소설, 시, 예술 작품, 건축, 전래되는 이야기, 미신, 성경, 유대 전통의 <카발라> 경전 등
시각-물질 문화라는 렌즈로 은유화된 과거를 바라본다."
논란과 찬사 속에서
독일, 과거, 안젤름 키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