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Y LAMB
양고기에 대한 궁금증
사료를 먹는 양의 수가 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이 전통적인 목초 비육 방식으로 사육된다. 목초 비육 방식으로 자란 양고기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가 매우 풍부하다. 100g당 25~30g의 단백질을 포함한 고단백 식품이자 비타민 B와 아연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이기도 하다. 양고기지방에는 올레산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올리브유의주성분이자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줘 지중해 식단에서 필수적으로 꼽히는 영양소다.
양을 좀 먹어본 이라면 갈빗대 부분이 손잡이처럼 깔끔하게 손질되어 있는프렌치랙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렇게 뼈에 붙은 살점과 근막, 지방을 깨끗이 긁어내 손질하는 과정을 ‘프렌치French’한다고 표현한다. 프랑스에서 주로 이 방식으로 양갈비를 손질하기 때문이다.
알아두면 좋은 양고기 부위별 특징
양고기 부위는 크게 활동량이 많은 부위와 적은 부위로 나뉜다. 어깨와 목, 가슴 등은 근육과 힘줄, 콜라겐 등이 풍부해 찜 등 천천히 오랜 시간 조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반대로 갈비, 허리,다리 부위는 팬에 굽거나 오븐에 로스트하기 좋다.
1. 목살
2. 어깻살
양고기 로스트를 만들기에 최적의 부위는 숄더랙이라고도 불리는 어깻살과 다리살이다. 전통적으로 다리를 애용했지만, 요즘은 지방과 콜라겐, 살코기가 적당히 섞여 풍미가 좋고 육질이 부드러운 어깻살을 선호한다.3. 갈빗살
양고기 중 최고급 부위로 꼽히는 갈비는 보통목에서 허리까지 이어지는 갈비뼈 12대를 말한다. 머리부터 1~4번 갈빗대는 숄더랙, 5~12번 갈빗대는 프렌치랙이라 불린다. 부드러운 육질 덕분에 스테이크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4. 허릿살
양의 등심인 허릿살은 갈빗대가 끝나는 지점부터 엉덩잇살까지를 말한다. 뼈를 제거한 등심은 속을 채운 뒤 돌돌 말아 로스트로 즐기며, 세로로 절단해 안심이 약간 붙은 양고기 티본스테이크로도 즐긴다.5. 다리살
온 가족이 즐기는 영국의 전통 풍습 ‘선데이로스트’에서 오랫동안 선호되어온 부위다. 엉덩이와 허벅지 부분의 살이 푸짐해 뼈째 로스트하거나 뼈를 발라내 바비큐로 즐기기 좋다.6개월 미만의 램 티본스테이크는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겉면에 올리브유를 살짝 발라 매리네이트한다. 녹인 버터에 굵게 다진 마늘과 타임 잎을 넣어 갈릭버터를 만든다. 달군 무쇠 팬에 램 티본스테이크를 올리고 갈릭 버터를 살짝 넣어 겉면이 갈색으로 크리스피 해질 때까지 앞뒤로 굽는다. 거의 다 구워질 때쯤 남은갈릭 버터를 넣고 끼얹어가면서 7분쯤 구우면 미디엄으로 촉촉하게 구워진다. 카우보이 버터 소스를 곁들여 구운 통마늘이나 마늘 칩과 함께 낸다.
신선하면서도 잘 익은 붉은베리, 붉은 꽃 계열의 아로마가 특징이며 정향, 육두구같이 달콤한 향신료 아로마가 가미되면서 양고기와 잘어우러진다. 750ml, 4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