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으로 들어온 병원
의료 기술에 정보 통신 기술(ICT)을 결합해 개인 맞춤형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디지털 헬스 케어가 트렌드로 떠올랐다.
디지털 헬스 케어는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워치를 통해 일상에서 생체 신호 관련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질병의 조기 발견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스마트워치에 탑재한 혈압, 심박수 앱은 정확도가 높아 의료 기기로 인증받기도 했다. 지금 우리 손안의 다양한 스마트폰 앱은 건강관리 전략을 알려주고, 행동을 바꾸는 데 조력자 역할도 한다
디지털 헬스 케어, 질병 발견부터 건강관리 서비스까지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한창이던 2년 전, 직장인 김씨는 코로나 백신을 맞고 심장 통증과 현기증, 무기력증 등을 느꼈다. 내과에 가니 ‘저혈압 때문’이라고 했다. 이후 애플워치로 심전도검사를 해봤더니 이상 반응이 나왔다. 애플워치로 측정한 심전도검사 결과지를 들고 순환기내과를 다시 찾아간 결과, 정밀 검사를 통해 “백신 부작용인 심낭염 같다”는 소견을 들었다. 내과에서 잡아내지 못한 심장 문제를 애플워치 심전도검사 기능으로 찾아낸 것이다. 오늘날 디지털 헬스 케어는 진료 방식까지 바꾸고 있다. 과거에는 의사를 직접 만나 진료를 받아야 했지만 코로나 이후 한시적이나마 전화·영상 진료가 가능해졌다. 앱을 통해 환자가 증상을 기록하고 의사도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 이뿐만 아니라 디지털 헬스 케어는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에도 일조한다. 개인 맞춤형으로 체중 감량, 심리 상담, 운동 등을 가이드하는 앱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앱 서비스는 공짜’라는 인식도 바뀌어 체중 관리 유료 앱 ‘눔’의 경우 연 5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만큼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건강관리 앱은 사용자의 건강 상태, 주변 환경, 지식 수준에 맞춰 전략을 제시하고 코칭을 통해 생활 습관을 바꾸도록 돕는다.
디지털 헬스 케어 관련 앱
삶의 질을 한층 높여주는 건강관리 앱을 엄선했다.
코로나19가 유행해 병·의원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었고 이에 따라 관련 앱이 많이 출시됐다. 대표 비대면 진료 앱 세 가지를 소개한다.
비대면 진료와 약 처방을 동시에
감기 같은 경증 질환부터 사후 피임약, 탈모약 처방까지 비대면 진료 및 처방 약 배송 서비스를 실시한다. 365일 24시간 대기 없이 진료 가능하며 30분 안에 약이 배달된다. 앱에 들어가면 먼저 증상·과목을 선택하고 진료 가능한 병원과 의사 이름, 리뷰, 진료비 등을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다.
POINT 진료 가능한 의사 목록이 뜨면 환자가 선택해 진료를 본다.
비대면으로 받는 산부인과 진료
POINT 여성만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집에서 화상 진료가 가능한
헬스 케어 앱 초창기에 출시한 앱. 원래 병원 찾기, 진료 예약 등이 메인 서비스였으나, 코로나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된 뒤로 기존 병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비대면 진료를 중개하고 있다. 전화 대신 앱 내 영상 시스템을 통해 화상 진료와 처방 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POINT 앱 내 영상 시스템으로 진료를 볼 수 있다.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라이프스타일 메디신lifestyle medicine’이라는 말처럼 식습관, 영양, 운동,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의 첫걸음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게 해주는 앱 세 가지.
우울 및 불안 증상을 완화해주는
우울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앱. 하루 3문항씩 인지 오류에 대한 문제를 풀면서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인지 훈련, 매일 자신의 기분을 기록해 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정서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훈련을 최소 3주간 주 5회 실시하면 우울·불안 증상이 감소된다고 한다.
POINT 앱 사용 후 우울·불안 증상이 감소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내 몸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보는
다이어트 앱. 앳플리atflee라는 인바디 체중계와 블루투스로 연동돼 체중, BMI(체질량 지수), 체지방률, 체내 수분량, 근육량, 골격근량, 골질량, 기초대사량, 비만도까지 알 수 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과 관련 있는 내장 지방, 근육량도 파악할 수 있다.
POINT 때때로 변하는 체중, 체지방 수치의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동기부여를 통한 1:1 코칭
전 세계 1백 개국에서 사용하는 건강관리 앱. 성별, 나이, 키, 몸무게를 적고 목표 체중을 정하면 하루 섭취 식단과 운동을 소개해준다. 체중 감량을 위한 동기부여는 눔의 핵심 서비스. 전문가의 1:1 코칭이 개입돼 사용자 맞춤형으로 동기부여, 책임감, 목표 설정, 조율, 피드백 등을 통해 좋은 습관을 만들어준다.
POINT 체중 감량 동기부여가 핵심이다.
디지털 헬스 케어 기기
전용 앱을 통해 건강 결과 분석 및 기기 제어도 가능한 똑똑한 디지털 헬스 케어 기기 리스트.
통증이 적고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레이저 채혈기로 혈액 양이 적어도 혈액 및 혈당 측정이 가능하다. 모바일 앱을 통해 개인 맞춤 통합 관리를 지원한다.
미주신경 자극(VNS)을 통해 이명을
치료하는 의료 기기. 외이의 미주신경에 비침습적 전기 및 소리 자극을 주어 대뇌 가소성 및 뇌 기능을 활성화한다.
AFS 시스템이 눈 수정체 조절근에 작용해 개인별 맞춤으로 눈 근육의 수축·이완 운동을 돕는다. 전용 앱을 통해 눈 점수를 확인하고 훈련 강도 등을 정할 수 있다.
숨겨진 애플워치 건강 케어 기능
강
전기 심박 센서를 갖춘 심전도 앱을 통해 심전도 측정이 가능하며,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지표로 비교할 수 있다. 투여 약 앱에서는 의약품 및 비타민을 제때 복용할 수 있도록 알림을 보내준다. 수면 앱에서는 호흡수, 비수면, REM 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정도를 파악해 수면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또 마음 챙김 앱을 통해 성찰과 심호흡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전기 심박 센서를 갖춘 심전도 앱을 통해 심전도 측정이 가능하며,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지표로 비교할 수 있다. 투여 약 앱에서는 의약품 및 비타민을 제때 복용할 수 있도록 알림을 보내준다. 수면 앱에서는 호흡수, 비수면, REM 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정도를 파악해 수면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또 마음 챙김 앱을 통해 성찰과 심호흡 등을 경험할 수 있다.
writerLee Geumsook 〈헬스조선〉 기자 editorLee Dahy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