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향, 요즘 공간
2022/01 • ISSUE 43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투영한 3D 아바타와 함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메타버스 같은 가상공간에서 마음 맞는 이들과 모여 노는 것이 MZ 세대의 핫 트렌드. 이처럼 모두를 위한 공간이 아닌, 이왕이면 나와 비슷하거나 따라 하고싶은 이의 공간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무언가를 보고 만지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감정적 자극을 주고받는 공간에 열광하는 것이다.
남다른 안목과 감각으로 확고한 취향을 완성한 이들의 이야기가 그대로 스며든 공간을 엿보는 것만큼 흥미로운 일도 없다. 비슷한 듯 다른 이들이 모여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삶의 태도를 결정하는 등 진지하고 속 깊은 대화를 나눌 수있는 자리는 우리의 취향을 공고히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취향을 쌓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지만, 오랫동안 쌓아온 나만의 취향을 타인과 공유할 때 그 즐거움과 깊이는 배가 되기도 하는 법. 젊은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대중과 소통하며 새로운 문화를 양성하는 복합문화공간부터 단순히 시음을 떠나 차와 와인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까지. 지금 우리가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소셜 플레이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전시 문화를 향유하는
로컬 문화 공간
도시 재생이 목적인 문화 시설은 용도를 명확히 정의하지 않는다. 버려졌던 공간을 근사하게 개조해 미술 전시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전위적 예술가들의 아트 작업이 펼쳐지는 입체적 스크린 역할을하거나, 새로운 분위기를 추구하는 MZ 세대의 성지로 거듭나곤 한다.
예술적 소양은 아름다움을 지닌 공간을 방문해 색다른 감정을 느끼는 데서 비로소 시작된다.
도심 속 영감 창고
스페이스 오매
성수동에 위치한 스페이스 오매는 30년 된 연립주택을 ‘재생’이라는 테마로 건축해 만든 복합문화공간. 공방과 디자이너 쇼룸, 갤러리 콘텐츠를 바탕으로 도시와 커뮤니티 재생을 이끌고 있다. 일상에 무한한 영감을 주는 전시를 비롯해 다양한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1월에는 새해를 여는 실과 빛 그리고 삶을 주제로 이은숙×허이나 작가의 협업 전시를 선보인다.
ADD 성동구 뚝섬로9길 16 CONTACT 070-7578-5223
성수동의 새로운 랜드마크
LCDC 서울
라이프스타일 숍 자그마치와 오르에르 등 공간 브랜딩으로 성공을 거둔 디렉터 김재원의 취향을 엿볼수 있는 공간이 탄생했다.
성수동의 허름한 자동차 공장부지에 들어선 LCDC 서울. ‘이야기 속의 이야기’라는 의미를 담은 패션 브랜드 르콩트드콩트Le Conte Des Contes의 앞 글자에서 착안한 이름답게 저마다 뚜렷한 콘셉트의 브랜드 숍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팝업 전시 공간, 카페, 바, 패션 숍 등 일상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감각적 요소로 가득한 이곳을 꼭 방문해보자.
ADD 성동구 연무장17길 10 CONTACT 02-3433-5975
아티스트를 위한 감성 플랫폼
다이브인
단순히 복합문화공간으로만 정의할 수 없는 다이브인은 예술가의 작품에 온전히 몰입하도록 돕는 공간을 제공하는 아트 플랫폼이다.
연남동의 오래된 빌라를 개조해 아틀리에, 갤러리, 이너 스페이스 등 다양성을 지닌 공간을 운영해왔다.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은 자연스럽게 작가의 작품을 경험하는 식. 최근에는 인사동에 갤러리형 숙박 공간 ‘아트스테이 시즌 2’를 오픈했는데, 작품 속에 빠져들어 예술적 몰입감을 느끼는 안락한 공간을 누릴 수 있다.
ADD 종로구 관훈동 198-42 CONTACT 010-8496-8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