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에이징, 신의 한 수
전체적으로 무너진 얼굴 라인과 눈매, 팔자 라인, 목주름까지 부위별 주름 원인에 맞는 비책으로 세월을 되돌려보자.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주름이 도드라져 보인다면? 당신의 짐작이 맞다. 이때는 여름철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누적된 피부 손상이 점차 드러나는 시기로, 피부는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을 두껍게 생성하기 시작하고, 화장품 흡수는 더뎌진다. 또 짧아진 일조량과 체내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피부 장벽에 균열이 생기고 수분도 손실되는데, 건조함은 곧 주름 생성으로 이어진다. 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중에 과도하게 웃거나 찡그리는 등 반복적인 표정 변화는 피부의 특정 부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해 주름을 형성하고,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은 눈가 주름과 팔자 주름을 유발하며, 눈을 비비는 습관도 콜라겐을 파괴해 눈가 주름으로 이어진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스킨케어에 더욱 공을 들일 차례. 스킨케어 제품을 고를 때는 탄력에 필수적인 레티놀, 비타민 C,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추천한다. 특히 고기능성 제품의 경우 피부 타입별로 바르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건성 피부의 경우 수분 밀폐력을 높이기 위해 히알루론산이나 글리세린 같은 수분 공급 세럼과 리치한 타입의 크림을 기초 맨 마지막 단계에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지성 피부는 유분을 줄여주는 BHA 성분이 들어간 가벼운 세럼을, 복합성 피부는 수분 공급과 피지 조절을 동시에 해줄 수 있는 멀티 기능 세럼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