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상업사박물관

서브메뉴 시작

박물관안내
박물관안내
소개
기증안내
FAQ
전시실안내
전시실안내
한국상업사실
유통산업사실
상업사개론
상업사개론
한국상업 발전사
유통산업 발전사
신세계기네스
신세계기네스
박물관도록
박물관도록

본문 시작

소개

Home  > 소개
박물관 관련사진
국내 최초 한국상업 및 유통 전문박물관
신세계한국상업사박물관은 상업 유물의 보존 및 수집, 상업사의 체계적 정리를 통한 자기 정체성 확립, 백화점의 역사 및 유통업의 미래 전망 제시 등을 목적으로 1995년 5월 31일 신세계 인재개발원 내에 개관한 국내 최초 한국상업 및 유통 전문박물관이다.
개관 이후 상업사박물관은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상업사 유물 3천 여 점의 수집과 연구활동을 지속하여 한국상업사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상업 관련 유물은 일반 백성들의 생활 속에서 쓰여졌던 것으로 예술적, 보존적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현존하는 자료가 부족하며 망실이 심하다. 95년 5월에 개관 이후 지속적인 유물 수집에 따른 전시보완으로 상인들이 직접 사용하였던 실제 자료들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음은 전문 박물관의 설립 목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과라 할 수 있다.
특히 종로에서 비단상점을 운영한 수남 상회의 30년간 거래내용을 알 수 있는 장부는 상업사 연구에 있어서 귀중한 자료이다. 이와 함께 신세계의 발자취를 정리하여 한국 현대 유통의 발전상을 보여주고 있다.
박물관 구성
박물관은 2개 층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1층 전시실은 [한국상업사실]로 고대로부터 일제기까지의 상업 발달을 고대, 중세, 근대로 시대를 구분하여 상업의 발전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 화폐, 돈궤, 도량형, 운반수단, 장부 및 산술서, 교통수단 등 상거래 용품을 주제별로 전시하고 있다. 2층 전시실은 [유통산업사실]로 한국 유통업 발전과 궤적을 같이하고 있는 신세계의 기업발전사를 전시하고 있다. 전시실에는 열악한 유통산업 구조 개선 및 백화점 본연의 기능, 할인점 등 신업태 개발, 유통업의 미래 등을 심도있게 보여주고 있다. 백화점의 발전사와 함께 한국유통 기네스, 매장변천, 시대별 인기선물 상품, 광고 변천사 등을 관련 실물과 영상, 모형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본 박물관에서는 실증 유물과 함께 해당 주제를 보다 쉽게 보고 느낄 수 있는 입체적이고 동적인 다양한 전시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즉 시장의 기원을 보여주는 기복지도, 신라시대 때의 장시 모형과 교역경로 및 무역선, 고려 시대 국제무역항인 벽란도를 설명해주는 매직비젼, 조선후기 5일장 모형 및 영상, 보부상 인형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신세계한국상업사박물관은 물물교환을 하던 고대 상업으로부터 현대 유통산업에 이르기까지 한국상업사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전문박물관이다.
한국상업사실 사진
우통산업사실 사진
상단으로 이동